티스토리 뷰

반응형



유한회사 주식회사 차이 뭐가 다를까요? 대한민국의 회사는 상법에 따라 5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주식회사, 유한회사, 합작회사와 같은 명칭인데요. 어떻게 나뉘고 무엇이 다른지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평소 우리는 회사에 다니기만 하지 그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관심을 꺼둘때가 많습니다. 자신이 직접 운영하지 않는 상태라면 그래도 괜찮은데 직접 회사를 운영하는 오너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지요. 




바로 유한회사 주식회사 차이인데요. 회사가 작을 때, 혼자 시작했을 때야 문제가 없지만 점점 커나가면서 회사의 방향을 결정해야 할 때는 두가지의 차이를 알고 선택해야 합니다. 어떤것이 다를까요? 저와 함께 천천히 알아보도록 해보겠습니다. 



유한과 주식의 차이는 자본금의 모집과 사업유형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먼저 유한회사는 출자자가 유한책임만을 지고 소유와 경영이 조금 분리되어 있습니다. 경영은 전문인에게 맡기며 대규모 자본이 필요하지 않은 인적자원에 기반을 둔 사업등이 해당합니다. 




주식회사는 가장 많은 회사이기도 한데요. 자본과 소유가 완벽하게 분리되어 있고 주식을 소유한 주주와 경영을 담당하는 이사가 나뉘어 더 완벽한 분리가 되어 있습니다. 



유한회사 주식회사 차이 중 가장 크게 보이는 것이 주식 발행인데요. 주식 회사는 주식과 회사채를 발행할 수 있어 자본을 모으는데 수월합니다. 




우리가 주식을 한다고 할 때 회사 주식을 사서 관리하는 것이 회사에서는 자본을 조달하는것이죠. 주주들은 주식을 자유롭게 처분할 수 있고 가격의 상승과 하락은 회사의 가치에 따라 정해지게 되겠지요. 



주식회사는 회사가 큰 경우 외부감사를 받아야 하며 공시를 해야하는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주총회를 통해 의사결정을 해야하기 때문에 완전히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어있다고 말하기도 애매하네요. 지분이 많이 있는 주주는 목소리를 낼 수 도 있습니다. 



유한회사 주식회사 차이 중 책임관계에 대한 것도 눈에 띄는데요. 유한 회사는 1인 이상의 사원으로 구성되어 자신이 출자한 금액의 한도내에서만 간접 유한책임을 집니다. 



유한회사는 지분의 양도가 주식 회사 만큼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도 주식회사와의 차이입니다. 주식을 통해 자본금을 모집하기 쉬운 주식회사와 다르지요. 서로 비교했을 때 장점으로 꼽히는 것은 설립과 운영이 비교적 쉽고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이 있겠습니다. 




작은 회사들을 키워가다보면 점점 커나가면서 이런 회사의 방향성을 정해야 할 때가 있는데요. 두 회사의 차이를 알고 앞으로 어떻게 해 나갈건지 선택을 해야할 때가 있을 것 같습니다. 



유한회사 주식회사 차이에 따라 회사의 방향과 정관, 규칙도 달라지기 때문에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방향에 맞는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